메쉬믹서(Meshmixer)] 모델링 부분 제거와 부드럽게 만들기

 출처


메쉬믹서를 이용하여 필요없는 모델링을 제거하고, 모델링을 부드럽게 만들자!


안녕하세요~ 메이커 문화에 앞장서는 3D아토 '다훈쌤' 입니다~ 

오늘 포스팅 주제 또한 메쉬믹서인데요~ 어떤 메쉬믹서 기능을 알아볼지 보시도록 하겠습니다.

오늘 기능은 Smooth 기능을 이용한 데이터 부드럽게 만들기와 Select 기능을 이용하여 필요없는 모델링 제거하기를 알아보겠습니다.

그러면 함께 하시죠!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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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의 도우미 다시 등판합니다! 데이터를 불러옵시다!






왼쪽 메뉴의 Select 기능을 클릭한 후 필요 없는 모델링에 마우스를 대고 클릭을 쭉 해봅시다.

이 그림에서 필요 없는 모델링은 캐릭터의 받침대가 되겠습니다.







마우스 클릭을 꾹 누르면서 필요 없는 모델링을 전체적으로 칠해줍니다. 만약 칠해주는 마우스의 사이즈가 클 경우,

Select 확장 메뉴에 보시면 Size라는 스크롤이 있습니다. 이것을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.






마우스 왼쪽을 따닥 클릭하시면 한 번에 선택이 되기도 합니다. 그러나 Make Solid 작업을 한 모델링은 

마우스 브러쉬 부분만 클릭이 되어 수동적으로 전체를 칠해야 합니다.







선택된 모델링을 delete 키를 눌러 없애고 나면 이렇게 됩니다. 그런데 허공에 좀 떠있네요.

3D프린터 프로그램인 슬라이서에서 불러오면 알아서 바닥에 붙는 경우가 있으나 가끔 허공에 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.







T키를 눌러 Transform 메뉴를 실행한 후 바닥에 앉혀줍니다. 이제 슬라이서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불러왔을 때

문제가 없을 것입니다.






다음은 Smooth 기능입니다. 이 기능은 모델링을 부드럽게 해줍니다. 먼저 부드럽게 하고 싶은 모델링을

색칠을 칠해줘 선택합니다. 그림의 메뉴를 따라가시면 됩니다.







Smooth 기능이 적용된 모습입니다. 조금 각진 부분이 부드러워졌지요?




 


여기서 더 하고 싶으시면 왼쪽 메뉴에 확장된 Smoothing 메뉴에서 Smooth Scale 스크롤을 키워주시면 됩니다.

확 부드러워진 게 보이시죠? 또한 아예 메뉴를 Accept 하신 뒤 다시 한번 기능을 실행하여 천천히 부드럽게 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.



오늘 메쉬믹서 강좌는 여기까지입니다!

오늘도 메쉬믹서는 유용해 보입니다!

위 그림의 캐릭터 같은 경우에는 각져서 나옵니다. 이럴 때 Smooth 기능을 이용하면 부드러워지겠죠!?

오늘 올리는 메쉬믹서 포스팅이 여러분들에게 다시 한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!

감사합니다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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